CentOS 6에서 GUI로 원격 접속하기 위해서는 VNC (Virtual Network Computing)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다음은 CentOS 6에서 VNC를 설정하고 원격으로 접속하는 방법입니다:

1. VNC 패키지 설치:

CentOS 6에 VNC 서버 패키지를 설치합니다. 터미널에서 다음 명령을 실행합니다:

yum install tigervnc-server

2. VNC 사용자 비밀번호 설정:
VNC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 사용될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.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:

vncpasswd


비밀번호를 입력하고 확인합니다. 이 비밀번호는 나중에 VNC 클라이언트에서 접속할 때 사용됩니다.

 

3. VNC 서버 구성:

VNC 서버 설정 파일을 편집합니다. 다음 명령을 실행하여 설정 파일을 엽니다:

vi ~/.vnc/xstartup


파일 내용을 아래와 같이 수정합니다:

#!/bin/sh
unset SESSION_MANAGER
exec /etc/X11/xinit/xinitrc


저장 후 파일을 닫습니다.

 

4. VNC 서비스 시작:
VNC 서비스를 시작합니다. 다음 명령을 실행합니다:

vncserver


처음 실행하는 경우, VNC 서버의 디스플레이 번호와 비밀번호를 설정하라는 메시지가 표시됩니다. 예를 들어, :1과 같은 디스플레이 번호를 선택하고 비밀번호를 입력합니다.

5. 방화벽 설정
CentOS 6의 방화벽 설정에서 VNC 포트인 5901을 허용해야 합니다. 다음 명령을 사용하여 방화벽에 포트를 추가합니다:

iptables -I INPUT -p tcp --dport 5901 -j ACCEPT
service iptables save


이제 CentOS 6 시스템에는 VNC 서버가 설정되었으며, 로컬 또는 원격 시스템에서 VNC 클라이언트를 사용하여 접속할 수 있습니다. VNC 클라이언트 프로그램(예: RealVNC, TightVNC, TigerVNC 등)을 사용하여 CentOS 6 시스템의 IP 주소나 호스트 이름과 설정한 VNC 포트(기본적으로 5901)를 입력하고 비밀번호를 입력하면 원격으로 CentOS 6 시스템에 GUI로 접속할 수 있습니다.

'IT > 리눅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entos 8 이상 버전 local repository  (0) 2023.11.02
Centos Rhel 버전 update 와 downgrade (7.x)  (0) 2022.03.24
리눅스 local yum 구성  (0) 2022.03.24
nmon 설정  (0) 2021.04.12
Ubuntu Local repository 구성  (0) 2020.11.12

+ Recent posts